에우리피데스의 <메데아>는 이아손과 메데아 사이에 벌어지는 미움과 다툼을 주요 쟁점으로 삼아 쓰여진 희곡이다. 이 희곡은 이아손이 메데아를 버리고 코린토스의 왕녀와 새로 결혼을 함으로 인해 메데아가 분노와 비탄을 느끼는 것으로 시작한다. 게다가 추방까지 당할 위기에 처하자 메데아는 결
Das ist die Drohung des Endes, vor dem wir stehen. Das ist Ende des Wachstums.
정복자와 피정복자, 승자와 희생자, 나아가 정복자로서의 남성과 희생자로서의 여성의 관계가 핵심적인 문제
메데아 : 남성들의 폭력에 의한 희생자들을 대표하는 존재로서 나타날 뿐만 아니라 동시에 폭력에 대응해서 복수하는 여성상
1. 들어가며
고대 이래로 수많은 철학자들이 '과연 진리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묶여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는 수많은 사상들이 있다. 그러나 그런 수많은 사상들이 시대에 따라 각각 다른 형태로 나타나고 진리에 이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고안되었지만, 결국 아직도 '진리란 무엇인가?'라는 질
에우리피데스는 파로스 섬의 대리석 석판에 따르면 기원전 485/484년 지주인 므네사르코스(Mnesarchos) 또는 므네시아르키데스(Mnesiarchides)와 그의 아내 클레이토(Kleitho) 사이에서 태어났다. 제 2 차 페르시아 전쟁 시기에 부유한 지주(地主) 가문의 출신이라고 짐작되고 있으며, 두번 결혼에, 3남을 두었다고
1. 비극의 정의
(1) 비극(悲劇 tragedy)이란 무엇인가?
인생의 불행과 비참한 일을 제재로 하여 파멸·고뇌·죽음으로 끝맺는 극이다.
(2)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나타난 비극
- 시학이란 : 시학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을 바탕으로 비극, 서 사시, 희극, 시
3. 테제
이 작품의 테제는 이성 중심의 가부장적 문명 사회 비판이다. 하이네 뮐러는 메데아를 통해 정복자와 피정복자, 식민개척자와 피식민인, 문명국인과 야만국인, 그리고 승리자로서의 남성과 희생자로서의 여성의 관계를 핵심 문제로 부각시키고 있다.
4. 각 장면 분석
4.1 첫 번째 장면 :
영상매체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우선 고답적이고 귀족적인 특성에서 벗어나, 영상매체가 갖고 있는 대중 문화적 요소들을 적극 수용해야만 한다고 제안했다. 김성곤, 『문학과 영화 -영상시대의 문학론』, (민음사 1997)
이러한 주장들에 의하면 영화는 문학의 고유한 영역을 고수하는데 꼭 필요할 것
메데아라는 신화적 인물에 투영되면서 볼프는 메데아를 집필하게 된다. 또한 볼프는 메데아라는 신화적 인물이 악녀로 낙인찍히게 된 것이 후세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난 이후였다.
메데아의 자식살해는 에우리피데스 비극에서 처음 유포되었고 그 전에는 코린트인들이 아이를 살해